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문화

냉방병 예방을 위한 여름 실내 적정온도 습도 알아보기

by lovelyar 2021. 7. 16.

냉방병 예방을 위한 여름 실내 적정온도 습도 알아보기

점차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곳이 많은데요. 잠깐 움직여도 땀이 주르륵 흘러내리다 보니 빨리 시원해지라고 에어컨 온도를 낮게 설정한 뒤 오랫동안 가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허나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에어컨 바람을 쐬는 것은 오히려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어 추천드리지 않아요.

거실
거실

냉방병이란?

앞서 얘기한 냉방병이란 오한, 두통, 콧물 등 감기와 유사한 증세를 보이는 것을 의미해요. 바깥보다 지나치게 차가운 실내 온도에 오랫동안 노출될 때 걸리기 쉬운 편이라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요즘 같은 시기에는 건강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아시죠? 코로나 현상도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냉방병 예방을 위한 여름 실내 적정온도는?

그렇다면 여름 실내 적정온도는 어떻게 될까요? 냉방병을 예방할 겸 실내외 온도 차는 5~6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 실내 적정온도는 26~28도 정도로 보시면 돼요.

  • 덥다고 창문을 꽉 닫고 있기보다는 종종 환기를 시켜주면서 공기가 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마다 5분 이상 환기를 시켜주세요.
  •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방향을 정해주시는 게 좋아요. 함께 쓰는 공간이라면 온도를 느끼는 바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긴 옷을 하나 정도 준비해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더위에 지쳐 찬 음료를 찾는 경우가 많지만 오히려 따뜻한 음료를 마셔서 몸속을 데워주는 게 좋다고 해요. 평소에 가벼운 운동을 함께 병행해 주신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여름 실내 적정습도는?

온도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적정습도인데요. 여름 실내 적정습도는 40~70% 정도로, 이 때 쾌적함을 느끼면서 활동하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습도가 오를수록 불쾌지수가 상승하니 관리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 비가 많이 오는 여름에는 아무래도 습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땐 숯을 놓아둔다던지 옷장이나 신발장 등에 신문지를 넣어두셔도 도움이 됩니다.
  • 요즘은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식물들은 증산작용을 통해서 실내 수증기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습도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어요.
  • 가장 편한 방법은 제습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다만 기기를 작동시키면 따뜻한 바람이 생기기 때문에 더운 날에는 조금 고민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냉방병 예방을 위한 여름 실내 적정온도와 적정습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실천하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열대야 뜻, 열대야 기준 및 극복방법 정리

열대야 뜻, 열대야 기준 정리 열대야 뜻은 뭘까? 열대야(熱帶夜)라는 단어의 사전적인 뜻은 말 그대로 더워서 잠들기 힘든 무더운 밤을 의미합니다. 하루 종일 더위에 지쳐있다가 밤에라도 좀 편

arshome.tistory.com

 

반응형

댓글